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1가지

by ⁖⁝‥ 2022. 4. 14.

당뇨병-측정-도구
당뇨병

히포크라테스가 했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음식으로도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생활 습관형 질병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과 관련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은 음식 때문에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어떤 음식이 당뇨병을 유발하게 되었는지 알면 당뇨 초기 단계이거나 당뇨 전 단계에 있으신 분들은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충분히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미 당뇨병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도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복용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당뇨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0가지

 

1. 라면

라면
라면

 

라면은 한국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인스턴트식품입니다. 국민 건강 영양 조사 발표에 따르면 일주일에 라면을 한 개 이상 섭취한 사람이 일주일에 라면을 한 개 미만 섭취한 사람보다 고혈당 위험이 1.4배 상승한다고 합니다. 라면은 열량이 높고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식품입니다. 당뇨 환자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식품입니다.

 

2. 빵, 도넛

 

도넛
도넛

요즘에 밥 대신 간단하게 빵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빵에는 탄수화물이 과도하게 들어있습니다.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은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흰 밀가루로 만든 빵 대신에 통밀가루로 만든 빵을 먹는 게 낫습니다. 요즘에 인스타그램에서 설탕이나 초콜릿으로 코팅되거나 달콤한 크림이 듬뿍 들어있는 도넛이 유행입니다. 이러한 도넛들은 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방의 함량도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3. 시리얼

시리얼
시리얼
시리얼-당-함유량-비교
첵스초코, 콘푸레이크, 오레오 오즈 당 함유량 비교

아침밥 대신해서 다양한 곡물이 들어있는 시리얼을 드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러한 시리얼은 엄청난 양의 당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탄수화물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오레오 오즈 시리얼의 경우 30g당 12g의 설탕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시리얼을 150g 먹는다면 무려 60g의 설탕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3g짜리 각설탕 20개에 달하는 양입니다.  

 

4. 탄산음료

 

콜라
콜라

우리가 즐겨서 마시는 대표적인 탄산음료인 콜라와 사이다의 경우 500ml 한 병당 54g의 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WHO가 권장하는 하루 당 섭취량은 25g인데 콜라를 한병만 마셔도 권장량의 거의 두배가 넘게 됩니다. 500ml 콜라 한 병에는 3g짜리 각설탕이 18개 들어있는 것과 같습니다.


강북삼성병원에서 심장질환과 암, 당뇨가 없는 일반인 2만 2천 명을 분석했는데 일주일에 200ml 이상의 탄산음료를 다섯 잔 이상 마셨을 때 조기 관상동맥 질환 위험이 27% 상승했으며, 심근 경색, 협심증을 유발할 수 있는 관상동맥 석회화 수치가 70% 상승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5. 과일 쥬스

 

오렌지주스-당함유량
오렌지주스 당 함유량

탄산음료 대안으로 오렌지 주스나 사과주스 같은 과일 주스를 먹는 게 더 낫지 않나 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오렌지주스 500ml 에는 당이 78g이나 들어있어 콜라보다 당이 더 많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당을 먹게 되면 혈당도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섭취 권장량 이상의 당을 섭취하게 되면 몸 안에 당 독소가 생성될 뿐만 아니라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지방간이 만들어지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6. 믹스 커피

 

커피와-빵-사진
커피

직장인 분들 중에 출근하고 또는 점심을 먹고 난 후에 믹스커피를 꼭 한잔씩 타 먹는 습관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믹스커피에는 시럽과 크림, 설탕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것들은 모두 혈당을 상승시키는 성분들로 혈당을 급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 수치가 높은 당뇨 고 위험군에 속하신 분들은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아메리카노나 에스프레소에 우유만 첨가된 라테를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7. 가공육

 

소시지
소시지

소시지, 햄, 베이컨 등이 대표적인 가공육에 속합니다. 이러한 가공육들에는 지방 함량과 염분 함량이 매우 높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가공육을 매일 50g 이상 섭취할 경우 심장병 위험률이 42% 증가하고 당뇨병 위험률이 19% 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암에 걸릴 위험이 18%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감자튀김

 

감자튀김
감자튀김

감자튀김을 싫어하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감자로부터 만들어지는 감자튀김은 이미 엄청난 양의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감자를 튀기는 과정에서 몸에 이롭지 않은 기름까지 첨가가 됩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맥도널드의 감자튀김 1인분에는 50g의 탄수화물이 들어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감자튀김뿐만 아니라 모든 튀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과일 맛 요거트

 

과일-맛-요거트
과일맛 요거트

요거트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당이 첨가된 요거트는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한 컵의 딸기 요거트에는 평균적으로 10~15g의 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당뇨 환자가 먹었을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과일 맛 요거트 대신에 당이 첨가되지 않은 무가당 요거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에너지바

많은 분들이 음료수나 쿠키에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지만 에너지바나 프로틴 바깥은 제품은 간과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에너지바는 한 개당 9~10g의 설탕 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주기 위해서 당이 들어있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혈당이 높은 당뇨환자들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11. 알코올

 

맥주병-사진
맥주

많은 당뇨환자분들이 술을 피하라는 조언을 들어봤을 겁니다. 왜냐하면 술을 먹으면 간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음료는 간이 글루코스를 글리코겐으로 바꾸는 능력을 억제합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이는 우리 몸에 포도당 형태로 흡수되게 되는데 이 포도당을 글루코스라고 하며, 간이 이 글루코스를 글리코겐으로 바꿈으로써 혈당을 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알코올이 이 과정을 억제하면 자연히 혈당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환자라면 술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오늘은 당뇨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1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은 소변에 당이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1형 당뇨와 2형 당뇨로 나누어집니다. 1형 당뇨는 인슐린이 제대로 생성되거나 분비가 되지 않아서 생기고, 2형 당뇨는 인슐린은 분비되지

greendiary.tistory.com

 

 

당뇨병에 좋은 음식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식품

 

당뇨병에 좋은 음식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식품

당뇨 초기 상태이거나 2형 당뇨를 진단받으신 분들이라면 지금까지의 식습관을 모두 바꾸고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이 너무 많다는 사실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즐겨 먹던 음식

greendiary.tistory.com

 

 

당뇨약의 종류와 작용기전, 부작용과 예방법

 

당뇨약의 종류와 작용기전, 부작용과 예방법

오늘은 당뇨약의 종류와 당뇨약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혈당을 내리는지, 당뇨약을 복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부작용이 일어났을 경우 대처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reendiary.tistory.com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당뇨를 진단받게 되면 아무래도 식단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당뇨가 있으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도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혈당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궁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