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 과오납 금액 환급 신청하고 계좌로 받는 방법

by ⁖⁝‥ 2022. 4. 26.

국민연금-과오납-문자
국민연금 과오납 문자

갑자기 국민연금에서 과오납 반환 결정 LMS 발송 안내라면서 국민연금을 과오납했다고 문자가 왔습니다. 찾아보니까 10년 동안 환급 안 해간 국민연금이 7600억이라고 합니다. 문자가 안 오셨더라도 혹시 모르니 한 번씩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5년 동안 환급받지 않으면 시효가 소멸해버린다고 합니다. 꼭 환급해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국민연금 과오납금액 환급 신청하기

그러면 국민연금 과오납금액 어떻게 환급받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환급금-신청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환급금 조회/신청 클릭

처음에 국민연금 사이트로 들어가야 되는 줄 알고 거기로 들어갔는데 거기가 아니라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로 들어가야 합니다.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나 간편 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했으면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첫 화면에 있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환급금-조회-신청
환급금 조회/신청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보험료 환급금(연금)이라고 뜨고 금액이 나옵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선택을 누릅니다.

 

환급금-신청-화면
환급금 신청 화면

그러면 밑에 환급금 신청이라고 빨간색 글씨로 금액이 뜹니다. 청구가능 기간에 5년 후 까지로 되어있습니다. 이거 까먹고 5년 뒤에 신청하면 환급금 못 받습니다. 그러면 맨 밑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환급금-조회/신청-신청인-정보-입력-화면
환급금 조회/신청 신청인 정보 입력화면

그리고 신청인 성명과 주민번호,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환급금-계좌-정보-입력-화면
환급계좌정보 입력

마지막으로 환급 계좌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확인을 눌러서 확인을 하면 끝입니다. 주의할 점은 본인 명의의 계좌만 된다는 점입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신청은 완료 되었고 이제 계좌로 환급액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환급 신청 결과

4월 26일에 환급신청을했는데 이틀 뒤인 4월 28일 목요일에 계좌로 입금 되었습니다. 꽤 빠르게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과오납 금액을 어떻게 하면 환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