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증상, 약물 치료법, 부작용

by ⁖⁝‥ 2022. 5. 3.

비염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비염의 종류로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염성 비염, 그리고 기타 원발성, 약물성, 비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염의 치료법과 약물요법, 비염에 쓰이는 약물들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염
비염

1.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1)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약 80%에서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양성반응이 관찰되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25℃의 온도와 80%정도의 상대습도를 만족했을 때 가장 잘 번식합니다. 상대습도가 60% 이하로 떨어지면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 속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40-50% 정도가 되면 사멸합니다. 먼지 1g당 집먼지 진드기가 100마리 이상일 경우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횟수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8월에 가장 왕성하게 번식하고 5월에 개체수가 가장 낮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이불과 카펫 등에 많이 서식하므로 자주 세탁하고 완전히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화분(꽃가루)

봄철에는 주로 나무에서 발생합니다. 오리나무, 버드나무, 포플러, 참나무, 소나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부터 초가을에는 큰조아제비, 호밀풀, 왕포아풀, 새포아풀에서 꽃가루가 발생하며 가을에는 쑥, 두드러기 쑥, 환삼덩굴에서 꽃가루가 많이 발생합니다. 꽃가루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에는 청소를 자주 함으로써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곰팡이

곰팡이는 상대습도가 가장 높은 7월과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 기간에는 환기를 자주 시키고 제습기 등을 사용하여 상대 습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알레르기성 비염에 도움이 됩니다.

 

4) 기타

그 외에도 동물의 털, 동물의 침, 비듬, 바퀴벌레 껍데기, 배설물 등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으로는 연속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눈과 코의 가려움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과 코감기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두가지를 구분하는 차이점은 바로 눈의 가려움입니다. 눈이 가렵지 않으면서 콧물과 재채기만 난다면 코감기일 확률이 더 높습니다. 

 

초기반응은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히스타민과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에 의한 증상입니다. 재채기가 계속되고 맑은 콧물이 나옵니다. 이 증상은 보통 아침이나 기상 시에 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합니다.

후기 반응은 4~11시간 후 항원 자극 부위로 호산구와 여러 염증세포가 모여서 반응이 일어나는데 주로 코막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의 약물요법

1) 국소용 스테로이드제

국소용 스테로이드제는 호산구, 호중구, 림프구 등의 염증세포가 항원 자극 부위로 모여드는 현상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도움 T 세포 2 (Th2)에서 분비하는 인터루킨 4,5(IL-4,5)의 분비를 감소시켜서 IgE의 생성과 호산구 과다증을 억제합니다. 또한 코 점막에서 랑게르한스 세포의 작용을 감소시켜 항원 제시가 일어나는 것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Lipocortin-1을 증가시켜 아라키돈산 대사과정을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과 류코트리엔, 혈소판 활성인자PAF(platelet-activating factor) 생성을 억제합니다.

 

2) 항히스타민제

히스타민이란 중추신경과 위 점막 벽세포, 비만세포, 호염기구에서 분비되는 물질입니다. 히스타민은 세포의 증식과 분화, 조혈작용과 배아 발달, 재생, 상처 복구 등의 작용을 합니다. 또한 중추에서는 수면의 리듬을 조절하고 에너지와 호르몬의 항상성을 조절하고 인지기능과 기억을 담당하고 항경련 작용을 합니다. 히스타민-1 수용체는 가려움증과 통증, 혈관 확장 작용을 유발하며 혈관의 투과도 증가와 홍조, 두통, 빈맥, 기관지 수축, 기침 수용체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알레르기에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약들 중에서는 클라리틴과 지르텍이 있는데 지르텍이 클라리틴보다 3.5배정도 더 졸음 증상을 유발합니다. 처방약들 중에서는 씨잘과 알레그라가 있는데 둘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알레그라가 씨잘보다 약간 덜 졸릴 수 있습니다. 

 

Pub Med에 따르면 2세부터 6세사이의 어린이에게는 지르텍이 알레그라보다 효과가 좋았고, 6세부터 12세 사이의 어린이에게는 지르텍이 씨잘보다 효과가 더 좋았다고 합니다. 

 

지르텍을 복용하고 졸음이 온다면 처방약 중에 알레그라로 바꿔서 복용하면 덜 졸리게 됩니다. 그리고 두드러기가 많이 난다면 알레그라가 더 효과적입니다. 

 

3) 혈관수축제

오트리빈과 화이투벤, 시원타조아 같은 비충혈제거제 등은 뿌리고 2-5분 만에 강력하게 코막힘 증상을 없애주긴 하지만 일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약물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코가 건조할 때

알레르기성 비염에 의해 코가 건조할 때에는 히알루론산과 덱스판테놀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코 앤 나잘 스프레이와 엔클 비액 비 사진 나잘 스프레이 등이 있습니다. 덱스판테놀은 물을 빨아들이는 역할을 하고, 상처 복구에 도움을 주고, 항염증 효과와 가려움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