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약의 종류와 작용기전, 부작용과 예방법

by ⁖⁝‥ 2022. 5. 6.

오늘은 당뇨약의 종류와 당뇨약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혈당을 내리는지, 당뇨약을 복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부작용이 일어났을 경우 대처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당뇨

1. 혈당 수치

정상 혈당 수치는 공복 시에 80~110mg/dl이며 식사 후는 200mg/dl 이하, 식사 2시간 후는 140mg/dl 이하입니다.

공복혈당이 110~125mg/dl이고 식사 후 혈당이 200~250mg/dl , 식사 2시간 후 혈당이 140~199mg/dl 라면 당뇨 전 단계입니다.

공복혈당이 126mg/dl이상이고 식사 후 혈당이 250mg/dl 이하, 식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이라면 당뇨병이라고 진단합니다. 

 

2. 혈당강하제의 종류와 부작용

1) Sulfonylurea 계열 (glimepiride, gliclazide, glipizide, glibenclamide)

glimepiride : 아마릴 정, 다이메릴 정, 유글렉스 정, 글리팜 정, 베아릴 정, 다글리 정, 글리파 정 등

gliclazide : 디아민 정, 디아미크롱 정, 노디아렉스 정, 그리자이드 정, 이텍스글리클라짓 정 등

glipizide : 글리코 정, 다이그린 정, 글루코짓 정, 두리몬 정, 글리다민 정, 글리피짓 정 등

glibenclamide : 다오닐 정, 유글루콘 정

설포닐우레아 계열 혈당강하제는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체중이 증가하거나 빈혈이 발생할 수 있고 피부에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부진, 오심, 가슴앓이,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게 간 기능 장애와 신장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sulfonylurea계열의 약을 복용할 때에는 정기적으로 간과 신장의 기능을 검사해야 하며 갑자기 피곤함을 자주 느낀다면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2) Biguanide 계열 (metformin)

metformin : 메트포르민 정, 메트로민 정, 메트라민 정, 메토폴 정, 글루코닐 정, 글루파 정, 다이아벡스 정, 글루코파지 정, 글루포민 정, 메트글루 서방정, 글라비스 정, 메트그린 에스알 정 등

바이구아나이드 계열 당뇨약은 간에서 당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해서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말초 세포의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합니다. 보통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복용 시에 금속성 맛이 느껴지거나 위장 장애로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을 계속 복용하다 보면 위장관계 부작용은 적응이 되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 증세가 심하게 나타나면 담당의와 상의하여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복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트포르민 계열은 무기력감, 권태감, 근육통, 호흡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 계열의 당뇨약은 90% 이상이 신장을 통해서 배출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약해져 있는 사람은 젖산이 제거되지 않아 유산증 Lactic acidosis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산증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3) 알파 글루코시데이즈 억제제 (α-glucosidase inhibitor) (acarbose, voglibose)

acarbose : 글루코바이 정

voglibose : 글리알파 정, 보글리보스 정, 보글스 정, 베이슨 정, 다이보스 정, 디아글리 정, 보글리아 정, 보글스타 정 등

알파 글루코시데이즈 억제제는 상부 위장관에서 다당류 흡수를 억제해서 식사 후에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루 3회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카보스와 보글리보스를 복용하면 탄수화물이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 남아있게 되는데 그로 인해 장 내 가스가 찰 수 있고 복부 팽만감과 뱃속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거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게 간 손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장장애는 대체로 시간이 지람에 따라 증상이 감소하는데 시간이 지나도 위장장애가 계속 있다면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치아졸리딘디온 (Thiazolidinedione)  (glitazone)

pioglitazone : 액토스 정, 듀비에 정, 액타즈 정, 피글렌 정, 글루스탑 정, 액피오 정, 피오렉스 정, 피오메드 정, 피오글라 정 등

티아졸리딘다이온계 약물은 TZDs 라고도 불리며 근육, 간, 지방에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시켜 포도당 흡수와 활용을 증가시킵니다. 

글리타존계 당뇨약들의 부작용으로는 체중 증가, 빈혈, 다리와 발목의 부종이 있습니다. 그리고 메스꺼움, 구토, 위통, 식욕저하, 피로감, 황달 증세, 진한 소변 등 간질환 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TZD계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간수치를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간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약을 중단하고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5) DPP-4 억제제 (Dipeptidyl Peptidase-4 inhibitor) (sitagliptin, vildagliptin)

sitagliptin : 자누비아 정, 자누메트 정 등
vildagliptin : 빌다글립틴 정, 에이브스 정, 가브스 정, 빌다글 정, 가블리 정, 빌다틴 정, 빌다포트 정, 빌다브스 정 등 

saxagliptin : 온글라이자 정

gemigliptin : 제미글로 정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소장에서 인크레틴(incretin)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인크레틴(incretin)이라는 호르몬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DPP-4 억제제는 인크레틴(incretin)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시간을 증가시켜 혈당을 떨어뜨려줍니다. 또한 DPP-4억제제는 식후에 글루카곤의 분비도 억제합니다. 글루카곤은 간에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시켜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입니다. 

DPP-4 억제제의 부작용으로는 코막힘, 콧물, 인후염, 두통과 같은 상기도 감염 등이 있으나 대부분 증세가 심하지 않고 드물게 발생합니다. 

 

6) Meglitinide 계 (repaglinide, nateglinide, mitiglinide)

repaglinide : 노보넘정, 레파넘정

nateglinide : 글리톤정, 파스틱정

mitiglinide : 글루패스트정, 다이아엠정

Meglitinide 메글리티나이드계 당뇨병 치료제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하루 3번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작용으로 저혈당이 올 수 있으며 복용 후 반드시 식사를 해야 저혈당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작용으로 체중 증가, 부종, 혈색소 감소, 골절, 심부전 등이 있습니다. 

 

7) SGLT-2 억제제 (sodium/glucose cotransporter-2 inhibitor) (dapagliflozin)

dapagliflozin : 포시가정

empagliflozin : 자디앙정

ipragliflozin : 슈글렛정

ertugliflozin : 스테글라트로정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약은 신장에서 포도당의 재흡수를 억제해서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소변으로 포도당을 빠져나가게 하므로 삼투압으로 인해 물도 함께 빠져나가게 되어 혈압도 함께 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나 소변에 포도당이 많이 함유되게 하므로 방광염이나 질염, 요로 감염, 요도염, 회음부 감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이 소변으로 많이 빠져나가게 되어 저혈압이나 탈수 증세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SGLT-2 억제제 계열을 복용하는 분들은 물을 많이 드시고 항상 비뇨생식기의 청결을 유지하여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당뇨약들의 종류에 따라 어떤 약들이 있는지, 어떻게 혈당을 떨어뜨리는지, 부작용과 대처법은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약만 먹어서는 절대로 개선되지 않습니다. 약과 함께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반드시 좋아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1가지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1가지

히포크라테스가 했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음식으로도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생활 습관형 질병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과 관련 있습니다. 우리

greendiary.tistory.com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은 소변에 당이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1형 당뇨와 2형 당뇨로 나누어집니다. 1형 당뇨는 인슐린이 제대로 생성되거나 분비가 되지 않아서 생기고, 2형 당뇨는 인슐린은 분비되지

greendiary.tistory.com

 

 

당뇨병에 좋은 음식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식품

 

당뇨병에 좋은 음식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식품

당뇨 초기 상태이거나 2형 당뇨를 진단받으신 분들이라면 지금까지의 식습관을 모두 바꾸고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이 너무 많다는 사실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즐겨 먹던 음식

greendiary.tistory.com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당뇨를 진단받게 되면 아무래도 식단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당뇨가 있으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도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혈당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궁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