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 골수성 백혈병 Acute Myeloid Leukemia(AML) 초기 증상, 발병 원인, 생존율

by ⁖⁝‥ 2022. 9. 6.

급성 골수성 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주로 나이가 60대 이상인 성인에게서 발병되는 매우 공격적이고 복잡한 악성 종양입니다. 종종 젊은 나이에 진단되는 경우도 있으나 환자의 65%가 65세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6년부터 AML 발생률이 매년 3.7%씩 정도 증가했고, 이는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결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는 종종 여러 가지 질환을 동반하며 최근 몇 년 사이에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으로 돌연변이를 식별하여 표적 치료법도 많이 개발이 되었습니다. 

1) 급성 골수성 백혈병 발병 인구 통계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전체 백혈병 중에서 31%를 차지합니다. Cancer.Net의 2022년 통계에 따르면 한 해 동안 20,050명 정도의 사람들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단받았고 그중에 11,140명은 남성이었고, 8,910명은 여성이었습니다. 보통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남성에서 약간 더 많이 발병하며, 인종별로 보면 백인, 흑인, 히스패닉, 아시안 순서로 백인에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평균 10만 명당 4.3명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단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2)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위험 요소, 발병 원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발병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몇몇 요인들이 질병의 위험 증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요인들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단된 사람의 약 절반은 65세 이상입니다.
흡연 담배연기에 대한 노출은 발병 위험 증가에 영향을 줍니다.
유전장애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다음과 같은 유전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다운 증후군, 모세혈관 확장증, 리-프라우메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 판코니 빈혈, 블룸 증후군, 가족성 혈소판 장애 증후군, GATA2, ETV6, CEBPA 및 RUNX1 유전자의 돌연변이
방사선 노출 높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된 사람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화학 요법 다른 암을 위한 화학요법을 받은 사람은 치료 관련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화학 물질 노출 석유, 화학 벤젠을 함유한 화학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타 골수 장애 진성적혈구 증가증, 골수 섬유증, 본태성 혈소판 증가증, 골수이형성 증후군, 재생불량성 빈혈

 

3) 급성 골수성 백혈병 초기 증상 및 징후

Symptoms_of_Acute_Myeloid_Leukemia
급성 골수성 백혈병 초기 증상 및 징후

  • 열, 호흡곤란, 숨 가쁨, 피곤함, 춥다고 느낌, 어지러움, 두통
  • 체중감소, 식욕감퇴, 멍이 쉽게 생기거나 출혈, 창백한 피부, 점상 출혈
  • 비정상적으로 긴 생리주기
  • 사라지지 않는 상처
  • 뼈, 허리 또는 복통

종종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진단받은 사람들 중에 위에 설명된 징후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생존율

대부분의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들은 화학 요법 치료를 받습니다. 화학 요법 약물은 암세포와 같이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학요법은 관해로 이어질 수 있는데, 관해라는 것은 질병의 증상이 없고 혈구 수가 정상 범위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60세 이상의 환자들은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중 약 절반 정도는 유도 후 관해가 됩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에 따르면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5년 생존율은 29.5%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소아의 생존율이 더 높으며 소아에서의 5년 생존율은 65~70%입니다. 

나이 5년 생존률
14세 미만 65~70%
15~34세 52%
35~54세 37%
55~64세 20%
65~74세 9%

 

5) 자주 묻는 질문

 

▶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나요?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 따르면 증상은 보통 며칠에서 몇 주 내로 급격히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스트레스가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까?

임상 조사에 따르면 만성 스트레스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치료하는 단계에서 안 좋은 영향을 끼치며 백혈병과의 인과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유전되나요?

연구자들은 점점 급성 골수성 백혈병과 유전 인자와의 관계를 찾아내고 있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유전자 돌연변이를 통해 유전될 수 있으며 다운 증후군과 같은 유전 질환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종종 발생함을 밝혔습니다.

 

백혈병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나라는 어디인가요?

백혈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는 호주(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로 매년 인구 10만 명당 남성 11.3명, 여성 7.2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적게 발생하는 나라는 서부 아프리카로 남성 1.4명, 여성 1.2명으로 나타났습니다.

 

▶ 남성과 여성 중에 백혈병이 더 잘 걸리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모든 인종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백혈병에 더 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백혈병을 유발하는 5 가지 위험 요인은?

발암물질 노출, 담배연기, 방사선 노출, 골수 이형성 증후군, 유전자 돌연변이

 

▶ 백혈병을 진단하기 위해 어떤 혈액 검사를 사용하나요?

백혈병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피검사를 실시하여 전혈 구수(Complete blood count, CBC)를 측정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백혈병 세포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백혈구 수치와 비정상적으로 낮은 적혈구 또는 혈소판 수치도 백혈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치료할 수 있나요?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입니다. 불과 수십 년 전만 해도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걸린 성인은 거의 치료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유전적 특징에 대한 이해의 발전과 표적 치료 요법의 사용으로 환자의 관해 및 치료율이 향상되었고 생존율도 점차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주요 치료법은 화학요법이며 때로는 표적 치료제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조혈모세포 이식이 뒤따를 수도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약 29.5%가 진단 후 5년 동안 생존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의 사망 원인은 무엇입니까?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의 사망은 통제되지 않는 감염 또는 출혈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적절한 항생제 사용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