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 암 글리슨 점수 - 악성도 지표, 3+4와 4+3의 차이

by ⁖⁝‥ 2023. 11. 13.

남성 건강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갖춰야 하는 지식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전립선 암은 남성들에게 큰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대 의학이 발전한 지금에도 여전히 전립선 암은 많은 의문과 고민을 남기고 있는데, 오늘은 전립선 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핵심 개념인 전립선암의 글리슨 점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글리슨 점수

비뇨기과 전문의들이 대중에게 잘 언급하지 않지만, 글리슨 점수는 전립선암의 악성 정도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이 점수는 암 전문가인 Donald Gleason이 개발한 것으로, 수십 년 동안 변함없이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암의 악성 정도에 따라 진행과정이 상이하며, 초기부터 악성 정도가 높고 진행 속도가 빠른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립선암 환자 간에 예후와 치료 응답이 다를 수 있어, 환자들은 종종 다른 환자들보다 불리한 상태임을 인식할 때 치료에 대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리슨 점수는 조직검사 검체를 판독하는 병리학자가 부여하는 점수로, 전립선에서 떼어낸 조직 중 가장 암이 많은 두 곳에 각각 1~5점(등급)을 부여하고 함께 점수를 매깁니다. 1등급은 정상에 가까운 분화를, 5등급은 정상 세포의 모양이 보이지 않는 가장 심각한 암을 나타냅니다. 이론적으로 두 글리슨 등급을 합친 글리슨 점수는 2~10점이지만, 최근 추세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잘 분화된(저 악성), 중간 분화된(중악성), 8~10(고악성)입니다.

 

반응형

 

  • 글리슨 점수 6점: 전립선에서 떨어져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없이 관찰하거나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통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으면 전립선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 글리슨 점수 7점: 치료하지 않으면 전립선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환자의 상태에 이상이 없으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통해 완치를 시도합니다.
  • 글리슨 점수 8+: 전립선을 쉽게 떠나 다른 곳으로 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암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 가지 치료로는 부족하며 다양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예후와 관련된 모든 변수를 제외하고, 글리슨 점수가 6점인 경우에는 예후가 상당히 호전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8~10점인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인 치료와 지속적인 추적이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전립선암을 진단하기 위한 조직검사에서도 글리슨 점수가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술로 제거한 전립선 조직을 평가하는 병리학 검사에서 나온 글리슨 점수는 환자의 최종 예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전립선 상태를 고려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고, 때로는 수술 전에 조직검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의 병리학 검사에서 얻은 글리슨 점수는 60~70% 정도로 초기 예측과 일치하지만, 때로는 수술 전 기대한 만큼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 의사들은 글리슨 점수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환자의 진료 정책 결정에는 연령, 일반 상태, 암의 단계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면서 최종 결정이 내려지게 됩니다.

 

2. 글리슨 점수 7의 의미

글리슨 점수는 전립선암의 치명성을 현미경 아래에서 세포의 외관을 평가하기 위한 등급 시스템입니다. 이 등급은 전립선 생검을 통해 결정됩니다. 글리슨 점수가 7인 경우는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3+4 또는 4+3과 같이 두 개의 숫자로 이루어집니다. 똑같이 7 등급이지만 글리슨 점수 3+4와 4+3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갖게 됩니다.

첫 번째 숫자(주요 등급): 이 숫자는 전립선 내에서 가장 암세포가 지배적이거나 공격적인 등급을 나타냅니다. 3에서 5까지의 범위가 있으며, 3은 낮은 공격성을, 5는 높은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숫자(보조 등급): 이 숫자는 그 다음으로 공격적인 암세포의 등급을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3에서 5까지의 범위가 있으며, 높은 등급일수록 더 공격적인 암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글리슨 점수 3+4의 경우:

주요 등급(3): 가장 지배적인 암세포는 중등도의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보조 등급(4): 다음으로 가장 공격적인 암세포는 주요 등급보다 조금 더 높은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리슨 점수 4+3의 경우:

주요 등급(4): 가장 지배적인 암세포는 높은 공격성을 나타내며, 등급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조 등급(3): 다음으로 가장 공격적인 암세포는 주요 등급보다 조금 더 낮은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글리슨 점수 3+4는 일반적으로 주요 암세포가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성을 가지며, 보조 암세포가 다소 더 공격적인 중등도를 나타냅니다. 글리슨 점수 4+3은 주요 암세포가 높은 공격성을 가지며, 보조 암세포가 주요 암세포보다 낮은 등급을 가지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글리슨 점수를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전립선암 환자의 결과를 예측하는 데 중요합니다. 글리슨 점수 3+4는 4+3보다 예후가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3.02.15 - [건강] - 전립선 암의 병기(1기, 2기, 3기, 4기)에 따른 최신 치료방법과 생존율

 

전립선 암의 병기(1기, 2기, 3기, 4기) 에 따른 최신 치료방법 과 생존률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으로 전립선은 남성 생식계에 있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암이자 네 번째로 많은 암 사망 원인입니다. 전립선암 치료 선택지는 암 단계뿐만

greendiary.tistory.com

 

 

 

2023.02.13 - [건강] - 전립선염이 있다면 피해야할 음식 10가지 (feat. 술, 커피가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

 

전립선염이 있다면 피해야할 음식 10가지 (feat. 술, 커피가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서 골반이나 하복부 주위에 불편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

greendiary.tistory.com

 

 

2022.09.19 - [건강] - 방광암(Bladder Cancer)과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방광암(Bladder Cancer)과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방광암은 방광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방광암은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3~4배 정도 많으며 주로 60~7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반면에 전립선암은 전립선 내에 발생하는 악성종

greendiary.tistory.com

 

 

2022.04.27 - [건강] - 전립선암과 전립선염의 차이 &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

 

전립선암과 전립선염의 차이 &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

전립선은 남성 생식기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 호르몬 분비선입니다. 전립선은 보통 직장의 앞쪽, 방광 아래쪽에 위치하며, 정액을 만들고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활성 상태로 바꿔주는 기

greendiary.tistory.com

 

 

2022.04.28 - [건강] - 전립선암 예방 전립선건강에 좋은 음식 9가지

 

전립선암 예방 전립선건강에 좋은 음식 9가지

전립선 건강에는 음식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미국에서 남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방과 설탕 함유량이 높은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