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윈도우 11 TPM 2.0 없이 업데이트 하는 방법

by ⁖⁝‥ 2022. 4. 4.

윈도 11을 설치하려고 하면 아래처럼 '윈도우 11을 설치하기 위한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라고 뜨면서 PC 상태 검사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뭐가 문제인지 확인하라고 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윈도우11-설치-요구조건-불충족-화면
윈도우 11 설치하기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불충족 메세지

 

PC 상태 검사 확인을 해봤더니 TPM 2.0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AMD CPU 설정에 들어갑니다. 방법은 컴퓨터를 재부팅 할때 F2를 누르면 됩니다.

 

AMD-CPU-TPM-활성화1
AMD CPU fTPM 활성화

컴퓨터를 재부팅할 때 F2를 누르면 첫 화면에서 Peripherrals에 들어가서 AMD CPU fTPM 부분에 Disabled 로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Enabled로 바꿔줍니다. 

 

AMD-CPU-TPM-활성화2
AMD CPU fTPM 활성화

AMD CPU fTPM이 Enabled 로 바뀐 것을 확인하고 Save & Exit으로 가서 저장을 하고 끕니다.

 

이렇게 하면 이제 요구사항을 충족했다 싶어서 다시 윈도우 11 설치도우미를 실행했지만 여전히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왜 반영이 안 되는 것일까요..

 

그래서 TPM 2.0 필요 없이 우회하여 윈도우 11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TPM 2.0 필요 없이 윈도우 11로 업데이트하는 방법

 

일단 공식 사이트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에 들어가서 윈도우 11 설치도우미 말고 윈도우 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디스크-이미지-다운로드
윈도우 11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누릅니다.  

 

파일-압축-푼-화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 압축을 풉니다.

 

압축을 풀고 sources 폴더로 들어가서 appraiserres.dll 파일을 찾습니다.

 

appraiserres.dll-파일-찾기
appraiserres.dll파일 찾기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연결프로그램- 메모장을 클릭해서 메모장을 엽니다. 

 

TPM-찾아서-지우기
TPM 찾아서 지우기

 

메모장에 커서를 놓고 Ctrl+F 를 눌러서 찾을 내용에 TPM을 입력해서 다음 찾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TPM 단어가 들어간 부분이 나오는데 이 부분을 선택해서 다 지워주면 됩니다. 한 다섯 군데 정도 나오는데 다 지워주시면 됩니다.

 

TPM-지우기
TPM 지우기

TpmVersion 부분은 지우지 않아도 됩니다. 나머지 TPM이 들어간 부분은 모두 지워줍니다.

 

TPM을-찾을수-없습니다
TPM 계속 지우기

계속 지우다보면 "TPM"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창이 뜰 때까지 계속 지워주면 됩니다. 저장을 하고 파일을 닫습니다.

 

setup-누르기
setup.exe를 누릅니다

다시 압축을 푼 폴더로 들어가서 setup.exe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윈도우-11-설치-화면
윈도우11 설치화면

윈도우 11 설치 화면이 정상적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치-준비-완료
설치 준비 완료

몇 분을 기다리면 설치 준비가 완료됐다고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TPM 없이 윈도우11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