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글루타치온 제품을 고르는 기준, 종류에 따른 장단점, 흡수율 높이는 방법

by ⁖⁝‥ 2022. 9. 22.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항노화 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의 생성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좋은 글루타치온을 복용하기로 결정했는데,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수많은 글루타티온 보충제들 중에서, 어떤 글루타티온 제품을 선택해서 먹어야 할까요?

 

글루타치온의 형태

1. 환원형 글루타치온 (Reduced form)

첫 번째로 글루타치온의 가장 흔한 형태인 환원형 글루타치온입니다. 환원형 글루타치온을 GSH라고도 부릅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일양약품의 아이치 온정이나 에바치온 캡슐 등이 이러한 환원형 글루타치온 제품입니다. 제품을 보면 포장에 약물의 해독, 간의 해독, 항산화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바치온은 간의 해독, 약물의 해독을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이지만, 모 방송에서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매스컴을 타면서 품귀 현상이 생길 정도로 열풍을 이끌었던 적이 있습니다. 원래 글루타티온은 간에서의 약물의 해독 작용 단계에서 두 번째 단계를 담당하는 물질입니다. 효능, 효과도 약물의 해독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한 이유는 바로 글루타티온이 멜라닌 색소 중 하얀색을 나타내는 피오 멜라닌이라는 물질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글루타티온 주사는 백옥주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환원형 글루타치온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1회 복용량이 100mg으로 하루에 1~3회 복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경우 하루 복용 권장량이 300mg에서 1000mg까지 다양한데요, 이는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조절해서 복용하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혈중 중금속 수치가 높다거나 특별한 해독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글루타티온을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고, 그게 아니라 피로 해소이나 피부 미백이 목적이라면 100~300mg 정도로 복용하면 되겠습니다. 

 

아이허브에서 판매하는 환원형 글루타티온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L-glutathione으로 표기되어있고 옆에 (reduced)라고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허브의 환원형 글루타치온 제품들

 

Solgar 사와 Now Foods 사, Jarrow Formulas 사 등의 제품이 있는데요, 가격으로만 보면 Now Foods 사 글루타티온 제품이 100mg당 116원으로 가장 저렴하면서도,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도 함께 들어있는 제품이라 가성비로 따지면 가장 효율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etria 사의 Broco-Glutathione 브로콜리추출물이 들어간 글루타치온

이제품은 Nature's Answer에서 나온 제품인데, Setria 사에서 개발한 식물을 발효시켜서 만든 식물성 글루타치온으로 되어있고, 브로콜리 추출물도 함께 들어있어서 더욱더 강한 항산화 작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아세틸 글루타치온 (Acetyl form)

두 번째는 글루타치온에 아세틸 기를 붙여서 흡수율을 높인 아세틸 글루타치온 제품들입니다. 환원형 글루타치온에 아세틸 기를 붙이면 분자가 좀 더 안정화되면서 뇌나 혈류로 전달되는 기전이 향상됩니다. 아세틸기가 붙음으로써 글루타치온 분자가 뇌혈관 보호 장벽을 더 잘 통과하게 되어 뇌 관련 항산화 작용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아세틸 글루타치온이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세틸글루타치온
아세틸글루타치온

ProHealth Longevity 사의 아세틸 글루타치온 제품입니다. 100mg 당 500원 정도로 상당히 가격대가 높습니다. 흡수율의 측면에서 볼 때 환원형 글루타치온보다 아세틸 글루타치온 제품이 약 1.6배 흡수가 더 잘된다고 봤을 때 가성비가 약간 떨어지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뇌 관련 항산화 작용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아세틸 글루타치온제품을 추천합니다.

 

3. 리포조멀 글루타치온 (Lyposomal form)

리포조멀 글루타치온은 글루타치온을 레시틴이라고 불리는 인지질 안에 감싸서 흡수율을 높인 제품입니다. 인지질은 장내로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생체 이용률이 훨씬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포조멀 글루타치온이 간에서 독소를 제거하는데 환원형 글루타치온보다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환원형 글루타치온보다 리포조멀 글루타티온을 복용했을 때 체내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60세 이상 연령대에서는 리포조멀 글루타티온 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Codeage 사의 리포조멀 글루타치온

Codeage사에서 나온 리포조멀 글루타치온은 100mg 당 324원으로 환원형 글루타치온 보다 약간 가격이 비싸지만 흡수율 측면에서 봤을 때, 또한 복용하는 분의 연령대가 60세 이상이라면 추천할만합니다.

Aurora사의 액상 리포조멀 글루타치온

오로라 Aurora사의 액상으로 된 리포조멀 글루타치온 제품입니다. 캡슐을 삼키기 어려운 분들은 액상 타입으로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 한번 15mL를 복용하게 되는데 15mL에는 750mg의 리포조멀 글루타치온이 들어있습니다. 후기를 보면 요구르트 맛이 나서 먹기에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한 가지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4. 설하정 글루타치온(Sublingual form)

설하정-글루타치온
설하정 글루타치온

이 제품은 Terry Naturally사에서 나온 Clinical Glutathione 제품인데, 설하정이라고 해서 혀 밑이나 입안에 놓고 녹여먹는 글루타치온 제품입니다. 설하정 형태는 복용했을 때 소화기관을 거치지 않고 구강 내의 점막으로 들어가서 혈관으로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혈액내 생체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환원형 글루타치온에 비해 확실히 설하정 형태의 글루타치온이 혈중 농도가 높은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단점은 가격이 약간 비싸다는 점입니다. 

 

5. 서방형 글루타치온 (Sustain release form)

서방형-글루타치온
서방형 글루타치온

Thorne Research 사에서 개발한 서방형 글루타치온 제품입니다. 서서히 방출되기 때문에 효과가 더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현재는 품절 상태로 재입고 예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제품도 가격대가 꽤 있어서 이 제품을 선택하기보다는 리포조멀 형태나 아세틸 형태의 글루타티온을 구입하는 게 더 나을 듯합니다.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기보다는 여러 번에 나눠서 먹는 게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1000mg을 먹는다고 하면 한 번에 1000mg을 복용하는 것보다 300mg씩 3번에 나눠서 복용하거나 200mg씩 5번에 나눠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후보다는 공복에 드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위장장애가 있거나 속이 쓰린 분들은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09.23 - [건강] - 우리 몸에서 글루타치온이 하는 일,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이는 방법

 

우리 몸에서 글루타치온이 하는 일,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이는 방법

이번에는 글루타치온이 어떻게 몸에서 작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자연적으로 체내 글루타티온 농도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글루타치온의 분자 구조

greendiary.tistory.com

 

2023.01.11 - [건강] - 간수치를 낮출 수 있는 10가지 음식들 (feat. 커피를 먹으면 간에 안 좋을까?)

 

간수치를 낮출 수 있는 10가지 음식들 (feat. 커피를 먹으면 간에 안 좋을까?)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는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잦은 술자리와 만성 피로, 운동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은 간에 부담을 주고, 이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

greendiary.tistory.com

 

2022.04.14 - [건강] -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은 소변에 당이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1형 당뇨와 2형 당뇨로 나누어집니다. 1형 당뇨는 인슐린이 제대로 생성되거나 분비가 되지 않아서 생기고, 2형 당뇨는 인슐린은 분비되지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