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일론머스크 트위터 인수 가능성? (feat. 테슬라 주가 하락)

by ⁖⁝‥ 2022. 4. 15.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4월 4일에 트위터 지분 9.2%를 샀다고 처음 공시를 하고 트위터의 최대 주주가 된 이후 열흘만에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의 지분 100%를 현금으로 인수하겠다고 했습니다. 인수 가능성이 불확실 해지자 트위터와 테슬라 주가가 각각 1.68%, 3.66% 하락했습니다.

반응형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가능할까?

일론 머스크

트위터 주가는 오늘 45달러에 장 마감을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제시한 금액은 트위터 1주당 54.2달러이고, 이 금액은 53조 원에 달하는 금액인데, 사실 이금액은 작년 트위터 주가가 70달러까지 올랐던 것을 고려한다면 낮은 금액입니다. 그리고 보통 인수가 이루어지려면 제시한 가격 주변으로 주가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일론 머스크가 제시한 54달러에서 20%나 낮은 가격인 것을 보아 인수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트위터 이사회 입장에서 보면 터무니없이 저렴한 금액입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는 세계 1위 억만장자로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의 자산이 테슬라와 스페이스 X의 주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53조의 현금을 마련하려면 테슬라 주식을 팔거나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트위터 때문에 테슬라 주식을 팔아야 한다면 테슬라의 주가는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사회에서 만약 이 제안을 거절한다면 자기가 가지고 있던 지분 9.2%를 매도하겠다고 위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M&A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결국에 일론 머스크가 인수합병에 성공하여 트위터를 소유하게 될 거라는 예측도 나오는 중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이유?

일론 머스크는 올해 3월 트위터에 민주주의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표현의 자유가 필요하다면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 자신만의 소셜미디어를 만들어 보려고 했지만 새로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트럼프가 시도했다가 실패한 것처럼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새로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있던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결심한 듯 보입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는 2010년 원 라이엇(Oneriot)에 투자한 적이 있습니다. 원 라이엇(Oneriot)은 쉽게 말하면 실시간 소셜미디어 검색 엔진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이슈가 터지면 SNS 안에서 그 주제를 검색하는 사람들을 정확하게 타기팅을 해서 그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때부터 일론 머스크는 소셜미디어를 인수하고 싶다는 큰 그림을 그렸을지도 모릅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는 것에 성공한다면?

인수합병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만약 이사회와 조정을 통해 인수합병이 일어난다면 어찌 됐건 테슬라 주주 입장에서는 호재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트위터 매출 구조의 대부분이 광고수익이기 때문에 지금 트위터가 NFT를 이용하고 있는 것에 더해서 도지 코인과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의 사용을 유도하게 된다면 거기에서 오는 이익도 있을 것이며 테슬라를 광고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봇이 소셜미디어 생태계를 망치고 있다고 했습니다. 로봇과 사람이 작성하는 글을 명확히 구분하고, 트위터에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추가해서 로봇이 쓰는 글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미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와 스페이스 X, 뉴럴 링크, 솔라시티 등 여러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에 트위터까지 추가된다면 이 모든 회사들을 신경 쓰는 게 가능할지 걱정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같은 개인이 트위터 같은 큰 소셜 미디어를 소유하게 된다면 오히려 표현의 자유보다는 그 반대가 될 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안 그래도 요동치는 테슬라 주가가 더욱 변동성이 커질 수도 있겠습니다. 앞으로 인수합병이 어떻게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