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3학년 2학기 편입학 준비 과정

by ⁖⁝‥ 2022. 4. 19.

오랜 고민 끝에 컴퓨터과학과로 편입하기로 했습니다. 목표는 미국 취업이고 미국에 취업하려면 취업하려는 일과 일치하는 전공의 학사학위가 필요합니다. 저는 생문과는 아니지만 그래도 컴퓨터와는 거리가 먼 전공이라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냥 하다 보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준비과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2022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 과학과 2학기 편입학 일정

먼저 2학기 편입학 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6월 13일(월) ~ 7월 12일(화) : 신,편입생 원서접수
  • 8월 1일(월) ~ 8월 4일(목) : 신, 편입생 수강신청
  • 8월 22일(월) ~ 12월 4일(일) : 2022 2학기 온라인 강의
반응형

6월 13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하고 8월 말부터 온라인 강의가 시작됩니다.

 

1학기 추가모집은 2월 4일까지였는데 그때는 뭔가 확신도 없기도 하고, 시간도 촉박해서 2학기로 원서접수를 미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1학기와 2학기 때 개설되는 과목이 달라서 2학기로 편입을 하게 되면 선수과목을 못 듣고 2학기 과목을 들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컴퓨터 과학과 선수과목 표

 

컴퓨터과학과-선수과목-표
컴퓨터과학과 선수과목 표

예를 들어 2학기로 편입학을 할 경우 C 프로그래밍은 1학기 개설과목이기 때문에 건너뛰고 바로 C++ 프로그래밍을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원래 개발자로 일하시던 분들은 상관없는데 저같이 비전공자 노 베이스에 프로그래밍을 아예 처음 접하는 분들은 C++ 프로그래밍을 바로 듣기가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산수학도 1학기에 개설되어있기 때문에 2학기에는 수강을 못하고 2학기 개설과목인 선형대수는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편입학을 내년으로 미룰 수는 없으니 그냥 혼자서 C 프로그래밍과 이산수학을 공부하고 2학기로 편입해서 바로 C++과 나머지 과목을 듣는 것으로 계획을 짰습니다.

 

C 프로그래밍 독학

지금이 4월 중순이니까 편입하고 수업 시작하는 날까지 4개월 정도 남았으니 그동안 C 프로그래밍을 미리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강의는 유튜브에 나도 코딩님이 하신 C 프로그래밍 무료 강의가 있어서 그것부터 들을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