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by ⁖⁝‥ 2022. 4. 29.

당뇨를 진단받게 되면 아무래도 식단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당뇨가 있으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도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혈당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유
우유

당뇨가 있는데 우유를 마셔도 될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우유와 당뇨에 대한 몇 가지 연구 결과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종류의 우유가 가장 좋은지, 마셔도 괜찮은지, 어떻게 마시면 좋은지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우유의 당지수(GI)

일단 우유는 당지수가 낮아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당지수는 (Glycemic index) GI 지수라고도 부르는데 우유 250g을 섭취했을때 당지수는 27에 불과합니다. 아이스크림 50g당 61, 현미밥 55, 호밀빵 50 등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입니다. 당지수가 낮다는 것은 섭취하였을 때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당뇨환자가 우유를 먹어도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2. 우유섭취와 당뇨병 위험 사이의 연관성

유럽 임상 영양 및 대사 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우유를 섭취하는 중년의 집단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제2형 당뇨병 발병률이 무려 12%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우유를 200ml 이상 마시는 집단은 우유를 거의 먹지 않는 집단보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15%나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3. 우유와 대사증후군 사이의 연관성

복부미만
복부비만

당뇨병은 대표적인 대사증후군에 속합니다. 복부 비만이 심할수록 당뇨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한국의 40세부터 69세 사이의 중년 5510명 대상으로 10년 동안 추적 관찰한 연구에서, 주 1회 이상 우유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대사증후군과 복부비만의 발생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우유의 영양학적 측면

우유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D,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당뇨병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19세~51세의 성인의 하루 동안 칼슘 섭취 권장량은 1000mg입니다. 칼슘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를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우유 한잔에는 약 300mg의 칼슘이 들어있어 칼슘 보충에 좋습니다. 또한 우유에 포함된 유단백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당뇨환자의 식이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어떤 종류의 우유를 골라야 할까?

우유에는 단백질과 좋은 영양소도 들어있지만 지방도 들어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멸균우유에는 일반 우유에 비해 지방이 훨씬 많이 들어있으니 피하는 게 좋고, 저지방 2% 우유나 무지방 0% 우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이 있어서 우유를 드시면 속이 불편한 분들은 소화가 잘되는 우유 같은 유당을 제거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탕이 함유되어 있거나 커피, 딸기, 초코 같은 향료가 첨가된 우유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당뇨환자가 우유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우유의 영양학적 측면과 여러 가지 연구에 따르면 우유가 당뇨환자에게 주는 이점이 많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지방 함량이 많은 제품은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지방 제품과 무가당 제품을 선택해서 건강하게 드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유,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들

 

우유,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들

의약품을 드실 때 어떤 음식들과 함께 복용했을 경우 약의 흡수와 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효가 감소하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을 복용할 때 이러한 음식들과 간격

greendiary.tistory.com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1가지

 

당뇨 환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1가지

히포크라테스가 했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음식으로도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생활 습관형 질병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과 관련 있습니다. 우리

greendiary.tistory.com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에 꼭 필요한 비타민 &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하는 영양제

당뇨병은 소변에 당이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1형 당뇨와 2형 당뇨로 나누어집니다. 1형 당뇨는 인슐린이 제대로 생성되거나 분비가 되지 않아서 생기고, 2형 당뇨는 인슐린은 분비되지

greendiary.tistory.com

 

 

당뇨병에 좋은 음식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식품

 

당뇨병에 좋은 음식 -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13가지 식품

당뇨 초기 상태이거나 2형 당뇨를 진단받으신 분들이라면 지금까지의 식습관을 모두 바꾸고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이 너무 많다는 사실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즐겨 먹던 음식

greendiary.tistory.com

 

 

당뇨약의 종류와 작용기전, 부작용과 예방법

 

당뇨약의 종류와 작용기전, 부작용과 예방법

오늘은 당뇨약의 종류와 당뇨약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혈당을 내리는지, 당뇨약을 복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부작용이 일어났을 경우 대처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