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유,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들

by ⁖⁝‥ 2022. 5. 4.

의약품을 드실 때 어떤 음식들과 함께 복용했을 경우 약의 흡수와 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효가 감소하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을 복용할 때 이러한 음식들과 간격을 두고 먹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약
의약품

우유,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의약품

1) 퀴놀론계 항생제

퀴놀론계 항생제는 주로 피부의 감염이나 기관지염, 장염, 방광염 등에 쓰이며 ciprofloxacin, levofloxacin, ofloxacin등 이 있습니다. 퀴놀론계 항생제와 우유를 함께 먹으면 항생제가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항생제의 배출을 촉진시켜 약효가 감소하게 되어 항생제 효과가 없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ciprofloxacin 성분의 의약품으로는 큐프론정, 삼성시플로프록사신정, 키포신정, 싸이신정, 씨프러스정, 로프신정 등이 있습니다. levofloxacin 성분의 의약품으로는 글로비트정, 레보카신정, 레보펙신정, 레보 플러스정, 레보스타정, 레사신정 등이 있습니다. ofloxacin성분의 의약품에는 구주오플록사신정, 네가박트정 등이 있습니다. 

 

2)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테트라 사이클린계 항생제는 주로 여드름치료, 기관지염, 인두염, 후두염, 외이도염 등에 쓰이며 tetracycline, doxycycline, minocycline등이 있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도 마찬가지로 우유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흡수가 방해되므로 우유를 마셨을 때는 1~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etracycline성분의 의약품으로는 테라싸이클린캡슐이 있으며 doxycycline성분의 의약품으로는 모노신정, 영풍독시사이클린정, 바이독시정, 신일모노독시엠캡슐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minocycline성분의 의약품으로는 여드름 처방약으로 많이 쓰이는 미노씬캡슐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3) 항진균제

항진균제는 주로 무좀과 질염, 칸디다증, 백선등에 쓰이는데 fluconazoleitraconazole등이 있습니다. 항진균제와 우유를 함께 복용할 경우 항진균제의 흡수가 억제되어 약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fluconazole 성분의 의약품으로는 디푸루칸캡슐, 푸루나졸 캡슐, 후나졸 캡슐, 후코날 캡슐, 다코나졸 캡슐, 다이플루 캡슐 등이 있습니다. itraconazole 성분의 의약품에는 보령이트라코나졸정, 바이트라정, 마이트라캡슐, 스포라녹스 캡슐, 스포코라정, 시이트라캡슐 등이 있습니다. 

 

4) 변비약

변비약으로 많이 쓰이는 비사코딜(bisacodyl) 성분도 우유와 함께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우유는 약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우리 몸에 들어오면 위산을 중화시키게 됩니다. 그러면 변비약이 장에서 분해가 되도록 코팅이 되어있던 보호막이 손상되어 약이 장으로 가기 전에 위에서 분해가 되어버립니다. 변비약이 위에서 분해가 되면 위를 자극시켜 복통, 위경련등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했다면 한시간쯤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사코딜(bisacodyl)성분의 의약품으로는 메이킨정, 비카린정, 둘코락스정, 듀오락스정, 센코딜정, 비코그린에스 정, 생장환 에스 정, 세노비아 에프 정, 센스락정, 아락실큐정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유와 함께 먹었을 경우에 부작용이 증가되는 의약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퀴놀론계 항생제와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항진균제 그리고 변비약을 드실 때에는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드시더라도 1시간 정도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당뇨와 우유의 상관관계 (feat. 당뇨가 있는데 우유 마셔도 되나요?)

당뇨를 진단받게 되면 아무래도 식단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당뇨가 있으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도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혈당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궁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