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리 몸에서 글루타치온이 하는 일,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이는 방법

by ⁖⁝‥ 2022. 9. 23.

이번에는 글루타치온이 어떻게 몸에서 작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자연적으로 체내 글루타티온 농도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글루타치온의 분자 구조

 

글루타치온-구조
글루타치온의 구조

 

글루타치온은글루타티온은 3개의 펩타이드로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글루타티온은 글루탐산(glutamate), 시스테인(Cysteine), 글리신(Glycine)이라는 세 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세 개의 아미노산을 GSH 또는 글루타티온이라고 부릅니다.

 

2) 글루타치온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속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작용은 바로 항산화 작용입니다. 우리 몸의 세포들은 산소를 사용해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이렇게 에너지를 만들어 낼 때마다 특정한 부산물들이 생겨납니다. 그 부산물 들중에 하나가 ROS(Reactive Oxygen Species)라 불리는 활성산소입니다. 활성산소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아주 위험한 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활성산소의 혈중 농도에 따라 우리 몸이 에너지를 더 생성할지 그만 생성할지를 결정하고 조절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활성산소 농도가 갑자기 일정 수준보다 높아진다면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겠죠. 이럴 때 개입하는 것이 바로 글루타티온입니다. 글루타티온은 과도하게 높아진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나타냅니다. 

 

체내 항상성 유지

우리몸에서 항상성은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물질의 체내 농도가 갑자기 높아진다면 우리 몸은 그 물질의 농도를 낮추려 할 것이고 어떤 물질의 체내 농도가 갑자기 낮아진다면 우리 몸은 그 물질의 농도를 높이려는 방향으로 행동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운동을 심하게 했다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황에 놓였을 때, 우리 몸의 세포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활성산소도 또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결과 우리 몸은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을 많이 사용하게 되고, 저장되어 있던 글루타티온은 고갈되어 갑니다. 만약 심하게 운동을 하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우리 몸속의 글루타티온 수치는 거의 남아있지 않게 되고, 따라서 몸이 아프게 되거나 염증이 많아지는 등 여러 신체적인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반응형

  

3) 글루타치온이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이점

그렇다면 글루타치온이 가져다주는 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글루타티온은 우리 몸을 독소로부터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앞에서 말했다시피 스스로도 활성산소를 만들어내지만 대기오염이나 중금속, 환경호르몬 등과 같이 밖에서 들어오는 독소들에도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글루타티온은 몸속에서 만들어내는 독소뿐만 아니라 몸 밖에서 들어오는 독소까지도 해독해주고 우리 몸을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합니다. 

 

두 번째로 글루타티온은 우리 몸의 과산화물(peroxide) 수치를 낮춰줍니다. 과산화물은 세포가 에너지를 만들어낼 때 활성산소와 함께 만들어지는 또 다른 부산물 중의 하나입니다. 과산화물 또한 우리 몸에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키게 되고 여러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글루타티온은 이렇게 발생한 우리 몸의 과산화물 수치를 낮춰줍니다.

 

세 번째로 글루타티온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글루타티온이 간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면 간은 지방을 포함한 여러 영양소를 분해하는 효소와 호르몬들을 더 잘 만들어낼 수 있고, 그로 인해 영양소를 몸에 저장하기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꿔서 방출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촉진되게 됩니다. 

 

네 번째로 글루타티온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 글루타티온이 간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면 간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하여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고 이는 뇌의 건강과도 연결됩니다. 뇌가 우리 몸에 적절하게 신호를 보내기 시작하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더욱더 강력하게 외부의 독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우리 몸의 염증 수치가 낮아지게 되며, IgG, IgM, IgB 같은 면역 글로불린 수치도 낮아지게 되어 우리 몸이 스스로 세포를 회복할 수 있도록 촉진하게 됩니다. 

 

4) 뇌에서 글루타치온의 작용 기전

글루타티온이 어떻게 뇌에서 작용하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는 우리몸무게의 2%를 차지하지만, 산소 소비량은 전체의 20%를 차지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 뇌가 엄청난 양의 산소를 에너지 대사에 사용하고 있다는 뜻으로, 더 나아가서 엄청난 양의 부산물들 - 활성산소, 과산화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뇌는 우리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엄청난 양의 산소를 소비하기 때문에 하루 종일 많은 양의 산화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것은 어떻게 해석되냐 하면 글루타티온이 우리 몸의 어떤 장기보다도 뇌에서 가장 중요하게 쓰인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뇌에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가 손상받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뇌에 많은 양의 글루타티온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글루타티온은 뇌에서 갑자기 생겨나는 게 아닙니다. 뇌에서 글루타티온이 만들어지려면 전구체로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이 필요합니다. 시스테인이 글루타티온으로 되는 과정에는 글루탐산 시스테인 라이 페이즈(Glutamate Cysteine Lipase)라는 효소가 필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 뇌는 글루타티온 상태보다는 시스테인 형태로 흡수했을 때 더 큰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5) 술을 섭취했을 때 간에서 글루타치온의 작용 기전

술을-섭취하는-모습
술을 섭취했을 때 일어나는 반응

다음은 술이나 알코올 음료를 섭취했을 때 일어나는 반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이 입으로 들어오자 마자 우리 입에 있는 침과 위장에 술이 닿게 되면 알코올 성분은 즉각적으로 아세트 알데히트(Aectaldehyde)라는 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모든 알코올이 아세트 알데히드로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60% 이상은 아세트 알데히드로 대사가 되게 됩니다. 아세트 알데히드는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독소중에 가장 독성이 강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세트 알데히드가 간으로 이동하게 되면 간은 하고 있던 모든 일을 멈추고 강력한 독소인 아세트 알데히드를 없애는 일을 가장 최우선으로 두고 해독을 시작합니다. 이때 글루타티온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만약 술을 마시기 전에 심한 운동을 했다거나, 신체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거나 해서 이미 글루타티온을 많이 사용해버린 상태라면 우리 몸은 글루타티온이 부족한 상황에 처해지게 됩니다. 

 

6)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그러면 글루타치온 수치를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요?

우리몸이 글루타티온 수치를 올리는 과정은 음성 피드백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루타티온이 부족해지면 자연스럽게 우리 몸이 글루타티온을 만들어내지만 전구체인 시스테인이 몸에 부족하다면 우리 몸이 글루타티온을 만들어낼 수 없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글루타티온의 전구체인 시스테인을 섭취해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밀크씨슬(Milkthistle)이라는 허브 종류를 영양제로 복용한다면 간이 글루타티온을 만들어 내는 작용을 촉진해서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글루타치온 정맥 주사의 형태로도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일 수 있는데, 이는 제약이 많고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많이 되기 때문에 영양제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글루타티온 주사와 영양제 형태는 둘 다 체내 이용률 면에서 효과가 있다고 수많은 논문들에서 입증이 되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복용해도 될 것입니다. 글루타티온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22 - [건강] - 글루타치온 제품을 고르는 기준, 종류에 따른 장단점, 흡수율 높이는 방법

 

글루타치온 제품을 고르는 기준, 종류에 따른 장단점, 흡수율 높이는 방법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글루타치온은 항산화효과 뿐만 아니라, 항노화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과같은 악성 종양의 생성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좋은 글루타치

greendiary.tistory.com

 

2023.05.26 - [건강] - 간수치가 높은 것과 지방간이랑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요? (feat. 지방간 치료)

 

간수치가 높은 것과 지방간이랑 어떤 상관관계가 있나요? (feat. 지방간 치료)

간 수치는 일반적으로 간 기능을 평가하는 혈액 검사 결과를 의미합니다. 주로 AST (아스파트산아미노전이효소)와 ALT (알라닌아미노전이효소)라는 효소의 농도를 측정하여 간의 건강 상태를 파

greendiary.tistory.com

 

2023.01.11 - [건강] - 간수치를 낮출 수 있는 10가지 음식들 (feat. 커피를 먹으면 간에 안 좋을까?)

 

간수치를 낮출 수 있는 10가지 음식들 (feat. 커피를 먹으면 간에 안 좋을까?)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는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잦은 술자리와 만성 피로, 운동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은 간에 부담을 주고, 이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