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염이 있다면 피해야할 음식 10가지 (feat. 술, 커피가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

by ⁖⁝‥ 2023. 2. 13.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서 골반이나 하복부 주위에 불편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특정 음식들은 전립선염 증상을 악화시키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회복시간을 더디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전립선염을 앓고 있다면 먹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이고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1. 매운 음식

매운 음식에는 캅사이신과 같은 화합물이 들어있어 히스타민 등 체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의 방출을 촉진합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몸이 면역반응을 일으켜 염증이 생기거나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립선에 통증이나 불쾌감을 일으키고 전립선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이 전립선염에 좋지 않은 또 다른 이유는 방광이나 요로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빈뇨, 배뇨 시 불쾌감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요로감염증까지 일으켜 전립선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술

술 전립선의 염증인 전립선염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립선염의 발병과 악화에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이 전립선염에 해로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탈수상태 : 알코올은 강력한 이뇨제로 소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이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몸이 탈수되면 소변이 농축되고 이는 전립선을 자극하게 되어 전립선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염증 : 알코올 섭취는 전립선을 포함한 신체 곳곳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만성적으로 알코올을 섭취하면 전립선염이 만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지고 만성 골반통증 증후군의 발병위험도 커질 수 있습니다.
  • 면역체계 교란 : 알코올은 몸이 스스로 염증을 치유할 수 있는 작용을 어렵게 만들어 면역체계를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전립선염이라면 특히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불균형 : 알코올 섭취는 체내 호르몬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고, 전립선염을 포함한 전립선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전립선 조직의 과형성에 영향을 주어서 양성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통증과 불편함 유발 : 알코올은 골반부위에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기 때문에 전립선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또한 발기부전과 성기능 저하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이는 남성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 : 알코올은 전립선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과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약물의 효과를 줄이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립선염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부 항생제는 배탈을 일으킬 수 있고, 이런 약을 복용하는 동안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은 이런 부작용을 겪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염증 치료의 지연 : 알코올을 섭취하면 전립선염의 치유과정을 더디게 만들어 몸이 그 상태에서 회복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면역체계를 억제하고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며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것이 치유과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알코올 섭취는 전립선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치유를 지연시키기도 하므로 전립선염을 가진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면에서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이 있다면 치유를 촉진하고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커피 (카페인)

커피
커피

카페인은 커피나 차, 음료에 들어있는 자극제입니다. 주의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줄이기 위해 널리 소비되고 있지만, 특히 전립선염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신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은 전립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전립선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방광과 요로에 자극을 주고 소변의 생성을 증가시켜 빈뇨증상과 잔뇨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립선염 환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요로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코티솔이나 아드레날린 같은 체내의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의 증가로 이어져서 전립선을 더욱 자극하고 전립선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전립선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비타민이나 미네랄, 예를 들어 칼슘이나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이뇨제이기 때문에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탈수 증상으로 인해 체내에 독소가 농축되면 전립선에 특히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이 탈수 상태가 되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생성하지 못해 추가적인 자극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산성식품 

산성 식품이란 pH가 7 이하인 식품으로 산성도가 높은 음식을 말합니다. 산성식품의 예로는 감귤류, 토마토, 식초, 와인 등이 있습니다. 이 식품들은 소변의 pH값을 낮춰서 산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변의 산성도가 높으면 전립선을 자극하게 되어 염증을 악화시키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방광에서 몸 밖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요도라는 기관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소변의 산성도가 높으면 요도를 자극하여 통증과 불쾌감, 소변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립선의 염증과 붓기로 요도가 좁아져 방광을 완전히 비우기 어렵기 때문에 전립선염 환자에게는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절박뇨, 빈뇨, 심지어는 요실금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성식품은 방광 및 신장의 감염 위험도 높일 수 있습니다. 세균은 산성환경에서 번식하며 소변이 너무 산성이면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산화스트레스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산화스트레스는 활성산소를 생성하여 세포나 조직,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산성식품은 장내 세균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내 세균총은 장내에 서식하며 소화와 면역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세균의 복잡한 생태계입니다. 장내 세균총이 교란되면 체내에 염증수치가 올라가고 전립선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유제품

유제품
유제품

유제품은 체내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립선염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유제품은 호르몬이나 포화지방 등의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제품을 먹으면 체내 염증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유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호르몬들 중에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인슐린 유사성장인자 1(IGF-1) 등은 전립선 세포의 성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립선 비대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립선염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유제품에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액 속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콜레스테롤은 심장병이나 뇌졸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체내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전립선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은 뼈에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높은 칼슘량은 전립선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혈중 칼슘수치가 너무 높으면 전립선 세포가 과잉 생산되어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제품에 불내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어 유제품을 섭취하면 복부 팽만감이나 가스, 설사 등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립선염과 관련된 불쾌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콩류

콩류
콩류

콩은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의 풍부한 공급원이지만 전립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콩에는 체내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데, 이것은 남성의 호르몬 균형 불균형으로 이어져 전립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에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은 것은 전립선암 및 기타 전립선 관련 건강 문제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콩의 또 다른 문제는 이소플라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이소플라본은 칼슘, 아연, 철 등 중요한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미네랄들은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흡수를 방해하는 것은 전립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콩은 단백질 등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전립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전립선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립선염 환자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전립선염 환자는 지방이 적은 고기, 생선, 콩 등 대체 단백질원을 검토하고 의료기관과 상의하여 식사 변화 및 기타 치료를 포함한 전립선염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7.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

고지방 식품은 칼로리가 높은 경우가 많아 영양적 가치가 거의 없으며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중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식생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건강에 영향을 미쳐 전립선염 증상을 관리하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고지방 식품은 제2형 당뇨병이나 심장병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의 발생에도 기여할 수 있어 전립선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또한 지방이 많은 식사를 섭취하면 복부 팽만감, 가스, 변비 등 소화불량을 일으켜 전립선염으로 인한 불쾌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지방 식품은 전립선염이 있는  사람에게체내 염증을 증가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포화지방이 적고 건강한 지방이 많은 균형 잡힌 식사를 선택하고 의료기관과 상의하여 식사 변화 및 기타 치료법을 포함한 전립선염 증상을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붉은색 육류(소고기, 양고기 등)

붉은 살코기가 전립선에 해로울 수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포화지방 함유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포화지방은 전립선암을 포함한 많은 만성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혈액 속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데 이는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에 혈소판이 생기고 혈류가 제한돼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붉은 살코기가 전립선에 악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아라키돈산 함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아라키돈산은 지방산의 일종으로 붉은 살코기 등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염증 수치가 증가될 수 있으며 전립선암을 비롯한 다양한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붉은 살코기에는 헴철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헴철은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암 등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헴철은 또한 암 위험 증가와 관련된 화합물인 N-니트로소 화합물 형성에도 기여합니다. 붉은색 살코기가 전립선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더불어 살코기를 대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당뇨병, 심혈관 질환, 특정 암과 같은 다른 만성질환 발생에 기여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 살코기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암 사망 원인인 대장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붉은 살코기를 고온에서 조리하면 N-니트로소 아민이 생성되는데 이는 대표적인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9. 글루텐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 등의 곡물에 포함된 단백질입니다. 면역계가 글루텐에 반응해 소장에 손상을 주고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셀리악병은 100명 중 1명이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셀리악병이 없는 사람이라도 글루텐은 팽만감, 가스,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면역계에도 영향을 미쳐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글루텐은 장내에 존재하는 미생물 군집인 장내 미생물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내 세균총이 불균형해지면 염증과 산화스트레스가 증가하고 만성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글루텐프리 식사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환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글루텐 프리 식사를 한 사람은 소변 기능 개선이나 전립선 크기 저하 등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알아내려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글루텐프리 식사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가진 사람에게도 유익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은 만성 염증과 과도하게 활성화된 면역 체계가 특징으로 전립선염 발생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신의 염증을 줄이고 장 건강을 개선함으로써 글루텐프리 식단은 자가면역질환을 가진 개인에게 그리고 잠재적으로 전립선염을 가진 사람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10. 인공감미료

인공 감미료는 많은 가공식품이나 음료에서 설탕 대용품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공감미료를 섭취했을 때 전립선 관련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밝혀지고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는 장내 세균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군집은 장내에 존재하며 전체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 군집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가 장내 세균총을 변화시켜 장내 불균형과 염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공 감미료가 인슐린 감수성을 저해하고 인슐린 저항성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전립선암 위험 증가와 관련된 제2형 당뇨병 및 대사증후군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게다가 인공 감미료를 섭취하면 체중 증가나 비만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인공 감미료를 섭취하면 체내의 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이 감소되어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전립선 건강을 위한 중요한 호르몬이며, 낮은 수준의 테스토스테론은 전립선암과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의 위험을 증가시켜 전립선염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22.04.28 - [건강] - 전립선암 예방 전립선건강에 좋은 음식 9가지

 

전립선암 예방 전립선건강에 좋은 음식 9가지

전립선 건강에는 음식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미국에서 남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방과 설탕 함유량이 높은

greendiary.tistory.com

 

2022.04.27 - [건강] - 전립선암과 전립선염의 차이 &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

 

전립선암과 전립선염의 차이 &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

전립선은 남성 생식기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 호르몬 분비선입니다. 전립선은 보통 직장의 앞쪽, 방광 아래쪽에 위치하며, 정액을 만들고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활성 상태로 바꿔주는 기

greendiary.tistory.com

 

2022.09.19 - [건강] - 방광암(Bladder Cancer)과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방광암(Bladder Cancer)과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방광암은 방광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방광암은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3~4배 정도 많으며 주로 60~7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반면에 전립선암은 전립선 내에 발생하는 악성종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