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 암의 병기(1기, 2기, 3기, 4기) 에 따른 최신 치료방법 과 생존률

by ⁖⁝‥ 2023. 2. 15.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으로 전립선은 남성 생식계에 있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암이자 네 번째로 많은 암 사망 원인입니다. 전립선암 치료 선택지는 암 단계뿐만 아니라 환자의 나이, 전체적인 건강 상태, 개인적 취향 등의 다른 요인에도 의존합니다. 이 글에서는 전립선암의 단계별 치료 선택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반응형

1. 전립선암 1기

전립선암 1기의 경우 암은 크기가 작고 위치가 전립선에 한정됩니다. 전립선암의 이 단계는 보통 디지털직장검사(DRE)나 전립선특이항원(PSA) 혈액검사와 같은 정기적인 전립선암 선별검사에서 검출됩니다.

정기 검진 : 정기적인 PSA 검사, DRE 및 전립선 생검으로 암을 감시하는 치료 접근법입니다. 암이 성장하거나 전이되는 경우에만 치료가 시작됩니다.

수술 : 전립선을 절제하는 수술(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은 1기 전립선암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복부를 절개해서 수행하거나 복강경 검사나 로봇 보조 수술과 같은 최소 침습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사멸시키기 위해 고에너지 X선과 기타 방사선을 사용합니다. 이 치료는 외부(외부 빔 방사선 치료) 또는 내부(뇌졸중 치료)에서 할 수 있습니다.

냉동 요법 : 동결 요법에는 전립선을 동결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치료법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의 후보자가 아닌 남성에게는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전립선암 2기

전립선암 2기에서는 암이 전립선을 넘어갈 정도로 성장했지만 근처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는 전이되지 않았습니다. 전립선암 2기의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은 전립선암 2기에서 많이 시행됩니다.

방사선 요법 : 2기 전립선암 치료에는 외부 방사선 요법 또는 소선원 요법(brachytherapy)이 사용됩니다.

호르몬 요법 : 호르몬 요법은 체내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수치를 낮춤으로써 작용하여 전립선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늦출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전립선 암세포의 성장을 자극할 수 있는 남성호르몬이기 때문에 체내 테스토스테론의 양을 줄임으로써 암세포가 성장하고 전이될 확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1) 황체 호르몬 촉진제(LHRH) :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2) 항안드로겐(Anti-androgens) : 테스토스테론이 전립선암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합니다.
3) 안드로겐 수용체 차단제(Androgen receptor blockers) - 전립선 암세포의 테스토스테론 수용체를 차단하여 암세포가 성장에 필요한 신호를 받는 것을 차단합니다.

호르몬 요법은 보통 방사선 요법이나 수술 등의 다른 치료와 결합하여 결과를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전립선암 3기

전립선암 3기는 암이 전립선 바깥으로 퍼져 가까운 조직이나 장기에 침입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암은 가까운 림프절로도 전이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술 : 전립선 근치절제술은 3단계 전립선암을 가진 일부 남성에게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 : 3단계 전립선암 치료에는 외부 빔 방사선 요법 또는 소선원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 : 호르몬 요법은 전립선암의 성장을 늦추고 수술이나 방사선 요법 전에 종양을 축소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 : 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 치료법은 전립선암이 진행되면서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된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 : 면역요법에는 면역체계가 암세포를 인식하고 공격하는 것을 돕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전립선암이 진행되고 있는 환자는 이 치료법이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4. 전립선암 4기

4단계 전립선암은 전립선을 넘어 뼈, 림프절, 기타 장기 등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된 전립선암의 진행 단계입니다. 치료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치료는 일반적으로 암을 통제하고 증상을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호르몬 요법 : 진행성 전립선암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호르몬 요법입니다. 전립선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남성 호르몬의 생성과 작용을 차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호르몬 요법은 약이나 수술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 : 화학요법에는 암세포를 죽이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보통 그것은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된 진행성 전립선암 때문에 예약되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 방사선 치료는 진행성 전립선암의 골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뼈나 다른 부위로 전이된 암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 : 면역요법은 몸의 면역체계를 증강하여 암과 싸우는 것으로 효과가 있는 암치료의 일종입니다. 이 치료법은 아직 연구 중이며 전립선암에는 아직 널리 이용되지 않습니다.

완화케어 : 완화케어는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통증 관리, 정서적 지원, 기타 보조 요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료 선택은 개인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 암의 범위와 위치,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의료 종양의사, 방사선 종양의사, 비뇨기과 의사를 포함한 의료 제공자가 협력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5. 전립선 암의 병기별 생존율

전립선암의 단계별 생존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기 : 1단계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은 거의 100%입니다.

2기 : 이 단계에서 암은 전립선을 넘어 성장했지만 아직 근처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았습니다. 2단계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도 99%로 매우 높습니다

3기 : 이 단계에서 암은 고환을 포함한 가까운 조직으로 전이되었습니다. 단계 III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은 약 98%입니다.

4기 : 이 단계에서 암은 가까운 림프절이나 뼈나 폐 등 몸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어 있는 4단계 전립선암의 5년 생존율은 약 29%로 낮지만 이는 환자의 연령과 전체적인 건강상태, 암의 범위와 장소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요한 것은 생존율은 대규모 집단을 기반으로 하며, 개별 환자의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생존율은 다양한 치료 옵션과 환자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치료와 생존율에 대한 개인별 정보와 안내는 항상 의료기관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022.04.28 - [건강] - 전립선암 예방 전립선건강에 좋은 음식 9가지

 

전립선암 예방 전립선건강에 좋은 음식 9가지

전립선 건강에는 음식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미국에서 남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방과 설탕 함유량이 높은

greendiary.tistory.com

 

2022.04.27 - [건강] - 전립선암과 전립선염의 차이 &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

 

전립선암과 전립선염의 차이 &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

전립선은 남성 생식기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 호르몬 분비선입니다. 전립선은 보통 직장의 앞쪽, 방광 아래쪽에 위치하며, 정액을 만들고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활성 상태로 바꿔주는 기

greendiary.tistory.com

 

2022.09.19 - [건강] - 방광암(Bladder Cancer)과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방광암(Bladder Cancer)과 전립선암(Prostate Cancer)

방광암은 방광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방광암은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3~4배 정도 많으며 주로 60~7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반면에 전립선암은 전립선 내에 발생하는 악성종

greendiary.tistory.com

 

2023.02.13 - [건강] - 전립선염이 있다면 피해야할 음식 10가지 (feat. 술, 커피가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

 

전립선염이 있다면 피해야할 음식 10가지 (feat. 술, 커피가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서 골반이나 하복부 주위에 불편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

green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