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

미국에서 SSN이 없을 때 신용점수 크레딧 스코어 올리기 (feat. SSN이 필요없는 신용카드)

by ⁖⁝‥ 2023. 5. 23.

미국에서 집이나 차를 구입할 때 다운페이먼트를 하기 위해서는 크레디트 스코어가 중요한데요, 보통 크레디트 스코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 주민등록 번호처럼 쓰이는 SSN(Social Security Number)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SSN이 없다면 보통 크레딧 스코어를 조회하기 어렵지만 신용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SSN 없는 상태, 예를 들면 학생비자(F1)나 여행비자(B1, B2) 등으로 은행에서 데빗카드(Debit card)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크레딧을 어떻게 조회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redit_Score
SSN 없이 Credit Score 조회하기

 

1. SSN 없이 크레딧 스코어(Credit Score) 조회하기

1. 무료 크레딧 조회 (Free Credit Reports)

AnnualCreditReport.com에 들어가면 미국의 3대 신용 보고기관인 Equifax, Experian, TransUnion으로부터 신용 보고서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통 SSN을 요구하지만 SSN이 없을 경우에는 SSN을 따로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2. 크레딧 모니터링 서비스(Credit Monitoring Services)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와 같은 크레딧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료로 크레딧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SSN이 필요하지 않지만 신분확인을 위해서 이름, 주소, 데빗카드 계정 세부정보와 같은 다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은행에 문의 (Chase, Bank of America 등)

데빗카드를 발급받은 은행에 연락해서 고객에게 크레딧 스코어 정보를 제공하는지 문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se bank 어플에 들어가면 bank statement 밑에 Credit Journey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무료로 크레딧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SSN이 없이 대략적인 크레딧 스코어를 조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하게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2. SSN 없이 신용점수(Credit Score)  올리기

1. 개인 납세자 식별 번호(ITIN) 신청

SSN이 없는 경우 IRS(Internal Revenue Service)에서 개인 납세자 식별번호(ITIN)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ITIN은 SSN을 받을 자격이 없는 개인에게 발급되는 세금 처리 번호입니다. ITIN이 SSN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ITIN이 있으면 신용 기록(Credit History)를 가질 수 있고 잠재적으로 신용점수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Secured Credit Card 만들기

SSN이 없는 경우 Credit Card를 바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그럴때 Secured Credit Card를 만들 수 있는데 보통 이런 카드들은 Deposit으로 현금 보증금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신용 한도가 보통 예치된 금액 내외로 정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신용점수를 서서히 올릴 수 있습니다.

3. 신용 점수가 좋은 사람을 보증인으로 두기

미국에서 좋은 신용점수를 가지고 있는 친척이나 친구, 가족이 있다면 신용카드에 그 사람을 인증된 사용자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증된 사용자가 신용카드로 일정 금액 이상을 결제하고 제때에 갚으면 본인의 신용 점수도 올라가게 됩니다. 

4. 공과금 밀리지 않기

SSN이 없어도 수도세, 전기세, 핸드폰 요금과 같은 공과금을 연체하게 되면 신용 점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금들은 철저하게 관리해서 절대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5. 은행계좌 오래 갖고 있기

은행에 계좌를 열어서 데빗카드를 만들어 꾸준히 사용하고 은행계좌를 닫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계좌에 오랫동안 돈을 넣어둔다면 신용점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재정적 안정성을 입증해줄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만들 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 집 렌트비 제때에 내기

월세, 렌트비를 꾸준히 제때에 내는 것은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의 부동산 관리 회사들은 임대료 지불 시스템을 신용 부서에 보고하기 때문에 렌트비를 제 때에 내는 것은 신용점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신용 대출 받기(Credit Builder Loans)

SSN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대출을 찾을 수 있으면 돈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대출을 일으켜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갚아나감으로써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은 보통 예금 또는 저축계좌가 필요하며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부서에 긍정적인 활동이 보고될 수 있습니다.

 

3. SSN 없이 만들 수 있는 신용카드들

  • Capital One Platinum Credit card
  • Capital One QuicksilverOne Cash Rewards Credit Card
  • Capital One Platinum Secured Credit Card
  • Chase Freedom® Student Credit Card

1. Capital One Platinum Credit card

Capital One Platinum Credit Card는 SSN이 필요없는 신용카드입니다. SSN이 없는 사람은 ITIN을 대신 사용할 수 있고 신용점수가 낮아도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연회비는 없고 결제액의 1~1.5%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 Capital One QuicksilverOne Cash Rewards Credit Card

Capital One 퀵실버 원 캐시 리워드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39달러입니다. 그리고 모든 결제액에 대해 1.5%의 캐시백을 제공하고 6개월 이상 사용한다면 신용점수를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3. Capital One Platinum Secured Credit Card

Capital One 플래티넘 시큐어드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없고, 해외 거래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에 카드대금을 연체한다면 APR rate이 26.99%로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Chase Freedom® Student Credit Card

체이스 은행의 학생 신용카드로 학생비자(F1) 소지자 분들은 SSN 없이 발급받을 수 있으며 ITIN이 있는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첫해에 20,000달러 까지 모든 결제액에 대해 1.5%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고 연회비가 없어서 처음 신용카드를 만들 때 좋습니다.

 

 

 

 미국에 처음 정착 할 때 SSN 없이 크레딧 점수를 조회하고,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BoA나 Chase 같은 대형 은행들에 가서 계좌를 우선 만들고 데빗카드(Debit Card)를 발급받은 후에 6개월 동안 사용하다가 Secured Credit Card를 발급받아서 매달 사용을 하고 제때에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좋다고 해서 한도가 $3,000인데 선결제를 반복해서 $3,000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신용점수가 깎이므로 한도를 넘어가지 않도록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