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건선 가려움 증상을 개선하는 7가지 방법

by ⁖⁝‥ 2022. 4. 3.

계절이 바뀌면서 고통을 호소하는 건선 환자들이 많습니다. 건선은 두껍고, 빨갛고, 염증이 있는 피부가 은색 각질과 함께 나타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90% 이상에서 가려움을 호소하며 보통 팔꿈치나 다리, 두피, 등, 얼굴, 손바닥, 발바닥 등에 나타납니다.

 

반응형

건선과 백선, 완선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백선과 완선은 무좀균이 피부로 옮았을 때 발생하며, 주로 습해지기 쉬운 부위, 예를 들어 팔이 접히는 부위나 다리 접히는 부위 등에 생기는 곰팡이성 질환입니다. 이러한 백선 중에 특히 사타구니에 생기는 곰팡이성 피부질환을 완선이라고 부릅니다. 백선과 완선은 항진균제 연고를 쓰면 비교적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건선-손-팔꿈치-사진
손등과 팔꿈치에 나타난 건선

 

하지만 안타깝게도 건선은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이를 완벽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건선 증상을 심해지게 만드는 요인들을 없애면 가능합니다.

 

그러면 건선 증상을 완화시키는 7가지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샤워보다는 목욕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에 천연 소금이나 에센셜 오일 등을 넣고 10분 내외로 목욕을 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보습제 사용

 

보습제-바르는-모습
보습제 바르기

샤워나 목욕을 한 후에 피부에 수분을 줄 수 있는 보습제를 꼭 발라줍니다. 피부 보습제는 피부가 건조하다면 하루에도 몇 번씩 덧발라주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3. 음식 알레르기 테스트

 

우유-치즈-유제품
우유나 치즈같은 유제품

가까운 내과나 피부과에 가면 어떠한 특정 음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피부의 민감성을 높이고 염증을 악화시키는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 중에는 유제품에 이러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갖고 있는 유전자가 다 다르므로 어떤 분들은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면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가려움증이 심해지는지 알 수 있으므로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건강기능식품
오메가3

 

보통 피부 보습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건강기능 식품으로는 대표적으로 오메가 3, 비타민D와 유산균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기능 식품들 외에 포도씨 추출물 같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제품들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건강기능식품들을 먹기 전에 꼭 의사나 약사와 상의를 하고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들과 상호작용이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은 자연적인 항 염증 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이 건선이 심각하게 염증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특히 과체중이나 비만 환자에서 나타난 건선에서 크게 효과가 있었습니다.

 

6. 스트레스 줄이기

요가-명상-하는-여성
명상하는 모습

스트레스는 건선의 가려움을 악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인자입니다. 사실 스트레스를 줄이라는 것은 말은 쉽지만 실천으로 하기는 어렵습니다. 요가 또는 명상, 또는 이완이 되는 음악을 듣는 행동은 긴장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술, 담배 제한

 

술잔을-들고-있는-모습

 

술 등의 알코올음료의 섭취와 담배의 사용은 건선의 가려움증을 악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건선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이미 건선이 있는 환자에서 염증이 눈에 띄게 심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오늘은 건선 대표적인 증상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선으로 병원에 가면 주로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많이 처방받습니다. 이러한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가 얇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약물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안 좋은 습관을 개선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렵다고 심하게 긁으면 더욱더 염증이 두껍게 발병할 수 있으므로 긁는 습관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